흥륜사

낙조가 비경을 이루는 천년가람 흥륜사

불교 신행 교리

불교의 목적과 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흥륜사 댓글 0건 조회 771회 작성일 21-09-26 17:36

본문

   불교의 목적과 역사

 

[1] 佛敎의 成立=

부처님에 의해 성립되었고 부처님가르침의 종교라 해서 불교라 한다.

理念=불교의 실천덕목은 자비이다.

目的=불교의 목적은 인류중생의 해탈과 성불이다.

     불교는 부처님의 자비. 중생구제. 해탈. 세기지로 볼 수 있다.

 

    [2] 불교의 역사

(1) 根本불교 45

    석가모니부처님 재세 시 직접 제도를 하셨던 45년간을

    근본에 해당 된다 해서 근본불교라 한다.

 

(2) 原始불교 100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후 100년간을 부처님 생존 시와 같이 달라      진 것이 없이 보존되었던 불교시기였기에 원시불교라 한다.

 

(3) 部波불교 300

   원시불교 백년 이후 약 300백년간 불교는 많은 분파(부파)가 나타났다. 불교가 약20여 부파로 나누어져 각자 독특한 교리체계를 세우며 수행방법을 정착화 하였는데 그 시기 300년을 부파불교라 한다.

 

(4) 小乘불교 300

    부파불교 이후 300년간을 소승불교 시대라 한다. 소승에는 聲聞성 緣覺성 둘이 있다. 聲聞성은 四諦의 이치를 관하여 열반에 드는 교리고, 緣覺성은 12인연을 관하여 벽지불 (스승 없이 깨닫는 것) 깨달음에  이르는 것을 교리로 한다.

 

부파불교 시대가 지나간 300년간을 소승불교시대라 한다. 이 시대에는 불자들이 참여하는 四部중심 불교가 아니라 수행자를 위주로 하는 불교였다.

 

(5) 대승불교 300

    부파불교와 소승불교는 다 출가승을 중심으로 하는 불교였다. 일생동안 교리를 연구하여 매우 해박한 불교의 지식을 쌓은 분들이 많았다.

특히

  소승불교시대는 일반 불자들이 접근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이때 누구나 불교를 믿고 누구나 실천하여 누구나 해탈할 수 있는 불교가 되어야 한다.고 일어난 운동이 대승불교 이었다.

즉 불교의 사회화 생활화 민중화 하자는 운동이 대승불교의 이념이요 실천이었다. 부처님 열반 후 600~700년경에 대승불교 운동이 강력히 일어나 300년간 계속되었다.

 

(6) 秘密불교 700

    대승불교가 성숙되고 확산되어오던 300백년쯤 비밀불교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비밀불교란, 대승불교의 교리에 인도의 재래종교 [바라문교]의 주술과 신앙과 기도의식을 받아들여서 이루어진 불교이다.

비밀불교 때부터 불교가 신앙화하고 대중종교 의식으로 조직화 하면서 대승불교가 신앙의식으로 재출발 재구성한 불교가 바로 비밀불교이다.

이처럼 인도에서 비밀불교 700여년의 역사를 합쳐서 모두1700년 간 인도에서 불교의 역사가 지속되었다.

 

[7] 印度佛敎의 1700년과 沈滯와 受難

    이때 이슬람종교가 인도에 들어오면서 불교사원과 유적을 파괴하였고 또 안으로는 전통바라문교로 동화되고 외적으로는 이슬람의 침범으로 불교는 인도 땅에서 東南아시아 東北아세아를 거쳐 다른  세계로 뻗어나가는 게기가 되었다.

 

[4] 中國불교 의 13

점차 인도를 떠난 불교는 가는 곳마다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중국에 들어와서는 13宗派중심의 불교를 이루기 시작하였다.

부파와 종파의 차이점은 부파는 불교경전을 중심으로 한 교파단체이고, 종파불교는 高僧(인물)을 중심으로 종도들이 추종해서 새로운 규범과 전통을 承繼해 나가는 것이 종파불교의 特徵이다.

 

1)중국에 들어와서 발달한 13宗派의 성격을 간략히 살펴보면 具舍종 成實종 三論종 攝論종 涅槃종 天台종 法相종 地論종 眞言종 淨土종 律종 華嚴종 禪宗 등이다.

(1) 구사종은 소승불교의 논서를 체계 있게 연구한 종파이고,

(2) 성실. 삼론. 지론. 종은 대승불교의 논서를 연구한 종파이며,

(3) 천태종은 화엄경을 기반으로 세웠으며,

(4) 화엄종은 화엄경을 중심으로 세워졌고,

(5) 법상종은 불교를 인식론적 학문으로 체계화한 종파이며,

(6) 율종은  계율을 중심으로

(7) 진언종은 밀교의식을 계승한 종파이고,

(8) 정토종은 극락세계 왕생을 염원하는 아미타경 신앙 종파이며,

(9) 선종은  선을 중심으로 하는 종파였다.

 

13종 가운데서 선종 진언 화엄 정토 천태종은 큰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들 종파는 한국불교와 관련지어 몇 가지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화엄조의 화엄경은 불교의 총서이다 중국 스님들은 화엄정신을 체계 화 하고 보급하는데 몸을 바쳤고 화엄종은 매우 크게 발전하였다.

 

우리나라 의상 대사[625-702]는 중국에 가서 화엄경을 깊이 연구하여 중국 화엄종의 第二祖인 지엄[智儼]대사로부터 화엄의 학문과 체험에 인정받아 제3조가 외었고, 귀국하여 우리나라 불교에도 지대한 영향력을 끼쳤으며 海東화엄 初祖가 될 정도로 한국까지 깊이 심었다.

 

중국의 선종은 중국불교의 특징인 동시에 동북아세아 불교의 특징 이며 점점 세월이 지나면서 더 큰 발전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중국불교의 13종파도 세월이 지나면서 세력을 잃어가는 종파가 있는가 하면 선종 화엄 천태 정토 종파는 전 중국불교를 대표할 정도로 두루 보급되고 발전하였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에 가서도 많은 종파가 형성되었다.

이상과 같은 내용이 인도 중국 한국 일본불교의 전체적인 역사과정 에서 나타난 개요라 할 수 있다.

 

[5] 불교를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오늘에 와서는 이러한 불교를 다시요약하면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소승불교小乘佛敎 (2) 대승불교 (3) 비밀불교 (4) 선불교 小乘佛敎는     인간의 욕망을 자제하고 다스리며 조종하는 것이 해탈로 가는 길이 라고 보는 수행이다.

소승불교는 동남아세아 (스리랑카 미얀마 태국 )국가로 전파되었다.

修行 處=로는 복잡한 세속보다는 숲이나 바위동굴에서 수행을 하고, 飮食은= 다른 사람이 만들어 주는 5가식 7가식 9가식[]에서 공양을 받아서 먹는 것이다.

옷은=분소의 袈裟 한 벌이며 東家食西家宿 一日一食 樹下一食 하였다.

자기의 成佛과 解脫을 위해서 離慾解脫을 目標로 하는 小乘이다.

 

(2) 둘째 大乘불교

   매우 적극적으로 불교를 대중화 사회화 생활화를 전개실천하며 자비를 중심으로 하는 불교이다.  즉 인류중생에게 평화와 기쁨을 주고 제도성불 하는 것이 대승불교의 근본이념이다.

대승불교는 주로 동북아세아 (중국 대만 한국 일본)국가로 전파 되었다.

上求菩提 진리를 추구하며 깨달음을 이루고, 下化衆生 중생을 교화하여  성불하게 만드는 것이다.

소승이 자기만의 깨달음을 얻는 수행위주인 소극적인 불교 인데 반해 대승은 모든 중생과 더불어 깨달아 成佛하는 운동이다.

불교를 생활화 사회와 민중화 상구보리 하화 중생하는 대중 불교 실천수행이다.

 

(3) 秘密불교 [密敎]전통

    비밀불교는 강력한 신앙형태로 발전한 것이 밀교이다.  부처님을 받들고 예법을 갖추어 身口意를 통하여 종교儀式에 철저히 몰입하여 종교적 소원성취를 이루는 것이 밀교이다.

()으로는 염불과 경을 외우고, ()으로는 참회 절 수행을 봉사를 실천하며, ()으로는 부처님과 常念하여 歸依 修心한다.

불교信仰의 기본정신은 나무南無이다 범어의 나마스로서 護念 加被 歸依 供養 讚嘆 恭敬 發願 이란 뜻이다.

 

부처님의 명호를 부를 때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아미타불 나무관세음보살 등 나무라는 단어를 반드시 붙인다. 이것은 대상인 부처님을 공경하다. 예배하다 찬탄하다 귀의하다 발원하오니 받아 주소서이다.

 

  종교와 비종교의 차이는 신앙이 있느냐 없느냐로 구분한다. 신앙을 통해서 느끼지 못한 것을 보고 증명하지 못한 것을 증험하는 것이 밀교인데 이러한 신앙 중심으로 발달한 것이 비밀불교의 전통이다.

 

 

            무차법회 법문 중에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
흥륜사 : 032-832-1133~1134    정토원(봉안당) : 032-832-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