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륜사

낙조가 비경을 이루는 천년가람 흥륜사

불교 신행 교리

관세음보살의 여러 가지 명호


페이지 정보

작성자 흥륜사 댓글 0건 조회 872회 작성일 21-09-11 10:30

본문

관세음보살의 여러 가지 명호

 

능엄경 관세음보살은 다른 24분의 보살보다 우위에 있는 보살로서 모든 중생에 통한다하여 원통(圓通)라 한다는 것이다.

미타삼존의 좌 보처로 중생의 두려움을 없애고 평안을 준다하여 시무외자(施無畏者) 자비의 성자라 하여 대비성자(大悲聖者) 세상을 구제한다 하여 구세대사(救世大士) 중생의 병을 고쳐준다 하여 대의왕 大醫王이라 한다.

관음보살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 32가지 몸으로 應身하여 연꽃이나 감로 병을 들고 여성의 모습으로 주로 흰 옷을 입고보문시현(普門示現) 한다.

 

관세음보살 32응신 명호   

관세음보살의 명호는 수도 없이 많다. 천수심경에도 11개의 관음보살명호가 11개로 나온다.  <93페이지> 1.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2.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3. 나무천수보살마하살(南無千手菩薩摩訶薩) 4.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5. 나무대륜보살마하살(南無大輪菩薩摩訶薩)

6.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7. 나무정취보살마하살(南無正就菩薩摩訶薩)  8. 나무만월보살마하살(南無滿月菩薩摩訶薩)

9. 나무수월보살마하살(南無水月菩薩摩訶薩)  10.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11.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나무제대보살마하살(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본사아미타불(南無本師阿彌陀佛) (세번)

이 외에도

대자대비(大慈大悲)보살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광세음보살(光世音菩薩) 관세음자재보살(觀世音自在菩薩) 관세자재보살(觀世自在菩薩) 관음(觀音)보살 관세음보살로도 약칭한다.

 

  <32응신 명호는 다음과 같다.>

 1. 수월관음(水月觀音)<화엄경 입법계품> 선재동자가 인도 남쪽 바닷     가 보타락가산에서 법을 설하는 관세음보살을 만나는 장면이 나오     는데 그 관음이 수월관음이다.

   중국 돈 황의 수월관음보살에게 파랑새가 염주를 물어다 주는데       염주가 여기서 등장한다.

2. 지경관음(持經觀音)오른손에 경을 들고 바위에 앉아있는 보살인데

   성문 신에 해당한다.

3. 양류관음(楊柳觀音)오른손에 버들가지를 꽂은 병을 들고 있는 보살     이다. 양류관음의 탄생배경은 인도 바이샬리에 역병이 유행할 당시     병을 고쳐달라는 사람들의 원에 응해서 관음이 버드나무 가지에 정     (淨水)를 적셔 병을 없애줌으로서 병난소제(病難消除)의 본원을 담     고 있다.

4. 어람관음(魚籃觀音) 큰 고기를 타고 있다. 당나라 때 한 물고기 장     수의 아름다운 딸이 보문품을 수지 독송하는 불자에게 시집을 갔     는데, 사실 그 미녀가 관음화신이었다는 설에 근거하여 중국에서는     송나라 이후 좋은 인연배필과 승진을 위해 널리 신앙되었다.

5. 백의관음(白衣觀音) 백의를 입은 관음보살이다. 순조로운 출산과      그 생명을 보호하고 보살핀다는 의미다. <간호사를 백의의 천사라     한다.> 

6. 시약관음(施藥觀音)중생의 몸과 마음의 병고액난을 소멸하고 제거     하여주는 보살이다.

7. 청경관음(靑頸觀音) 악마와 맹독 수 악신을 물리치는 관음보살의       화신이다. 

8. 연명관음(延命觀音) 귀신이나 인간, 악한 병마의 저주로부터 해침을     막아 생명을 연명해 준다하여 연명관음이다. 

9. 유희관음(遊戱觀音) 유희자재(遊戱自在)하게 자유로 몸을 나투어      "흉악한 사람의 해를 당하거나, 어려움에 떨어져도 관음을 염하면 털     끝 하나 다치지 않게 한다." 하여 유희관음이다.

10. 다라관음(多羅觀音) 타라는 눈을 의미한다. 자비로운 밝은 눈으로      영험 있게 중생을 구한다하여 다라관음이다.

11. 용두관음(龍頭觀音) 용을 타고 있는 모습으로 온갖 마자액난을 물      리치는 천룡야차 신의 몸으로 환현한 관음보살이다.

12. 합리관음(蛤利觀音) 왕이나 제상 장자의 몸을 나타내는 응신이다.

13. 보비관음(普悲觀音) 자비를 널리 펼쳐 고뇌중생을 구제하는 관음      보살화현신이다. 

14.마랑부관음(馬朗婦觀音) <불조통기]>에 근거한 관음이다. 한 미녀     에게 수없는 남자들이 아내를 삼으려하자, 그는 <[법화경>을 암송     하는 남성에게 시집가겠다.고 약속하였다.

   ()씨 청년이 미녀의 요구대로 행하자, 미녀는 그와 결혼식을 올     렸는데, 어찌된 일인지 그날 밤 미녀는 죽고 말았다. 후에 무덤을      열어보니 황금 뼈가 나타났으므로 사람들은 그가 관음의 화현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후 송나라 때 마랑부관음신앙이 성행하게      되었다.  

15. 원광관음(圓光觀音) 태양과 같은 밝은 광명의 지혜로 중생들의      어둠을 물리치고 밝은 삶으로 인도하는 관음보살이다.

16. 연와관음(蓮臥觀音) 연꽃 위에 앉아 합장한 관음보살의 모습이다.

    일엽홍련 재해 중 중생들의 고난극복을 위해 나타내는 보살이다.

17. 낭견관음(瀧見觀音) 불길이 타오르는 도가니 속에서 관음을 염하       면 불도가니가 번하여 연못이 되게 하다는 관음보살의 모습이다.

18. 덕왕관음(德王觀音) 33응신 중 범왕() 신을 한 관음보살 . 

19. 일엽관음(一葉觀音) "큰물을 만나 표류하더라도 관음을 염하면        낮은 곳에 이르게 하는 관음보살의 환신. 

20. 위덕관음(威德觀音) 악한 무리를 절복시키고, 약한 자를 보호하는       위덕으로 중생을 제도하는 관음보살신이다.

21. 중보관음(衆寶觀音)나찰<사람을 잡아먹고 유혹하는 악한 귀신>       의 난으로부터 지켜주고 벗어나게 하는 관음보살의 응화신이다. 

22. 암호관음(巖戶觀音) 관세음을 염하는 가피로 사나운 짐승이나 독      충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관음보살의 응신이다. 

23. 능정관음(能靜觀音)  바다의 수호신으로 강과 바다에서  중생들이

    물로 해를 입게 될 때 관음을 염하면 수호해주는 관음보살이다. 

24. 아뇩관음(阿뇩觀音) 인도 카일라사 성산 마나사로바 호수에 관음      보살이 나타나서 붙여진 이름으로 복과 덕을 보살의 모습이다.   

25. 아마제관음(阿摩提觀音) 지옥에 떨어진 중생을 구하는 보살이다.

26. 엽의관음(葉衣觀音) 화재를 막아주고, 무병장수를 내려주시는 제       석의 몸으로 화현하신 관음보살이다. 

27. 향왕관음(香王觀音) 보살이 설법을 하시면 온 중생들이 해탈하고       설법의 향기가 온 누리에 두루 퍼지게 한다.

28. 육시관음(六時觀音) 주야6시란 말로서 항상 중생을 수호하는 관음      보살의 응화신이다 

29. 합장관음(合掌觀音)합장한 채 연꽃 위에 앉아 중생이 바르게 살고      행복하도록 인도하는 관음보살 응화신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
흥륜사 : 032-832-1133~1134    정토원(봉안당) : 032-832-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