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보살은 누구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흥륜사 댓글 0건 조회 1,487회 작성일 21-09-14 17:29본문
지장보살은 누구인가
1) 지장보살은 누구인가,
지장신앙은 미타(정토)신앙과 관음신앙과 함께 불교의 3대 신앙에 들어간다. 관음보살이 보이는 세계와 현실적인 삶을 담당한다면, 지장보살은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내세까지 관장한다.
지장보살을 범어로 크시티 가르바(Ksitigarbha)로 크시티는 땅을 의미하고 가르바는 모태를 의미하는데, 대지와 같이 무수한 선근(善根) 종자를 품고 있다하여 “지장(地藏)”이라고 한다.
2) 지장보살의 원력
지장보살은 석가여래가 입멸하신 후 미륵 부처님이 출현할 때까지 56억 7천만년 동안 (부처님이 계시지 않는“부처님 공백기) 에"중생을 구제하라"는 부처님의 부촉을 받은 보살이다.
그래서 육도는 물론 중생들이 사는 곳이면 어느 곳이나 몸을 나투어 중생을 제도하여 고뇌가 없는 세계로 해탈시키겠다는 서원을 세운 대원본존보살 大願本尊菩薩이다.
3) 지장보살신앙
지장신앙은 보살도의 실천을 중시하며, 특히 말법시대를 헤쳐 가는 참회를 강조한다. 어려운사람 노약자 등 복지행을 하거나, 불탑을 보수하고, 경전을 출판 하며 부처님 법을 공부하는 사람은 최고의 복락을 누리도록 하신다.
또. 지장보살 형상을 조성하여 그 앞에 예경하거나, 지장보살에게 공양하고 찬탄하며 예경하는 자는 모든 악업이 소멸되고 온갖 공덕을 성취하며 결국 성불에 이르는 일곱 가지 이익을 얻게 하는 보살이다.
5) 지장신앙의 근본사상
지장신앙은 지장보살의 광대한 서원으로 출발하지만 핵심사상은 인과응보다. 업보설의 기본 원리는 자작작수(自作自受)로, 선한 일을 하면 좋은 과보를 악한 짓을 하면 나쁜 과보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업보설과 관계를 이루는 것이 윤회설이다. 생전의 선악행위에 의하여 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인도. 천도, 아수라 인간 세상에 난다는 것이다.
“지장보살본원경”에 죽은 후 49일 기간에 좋은 일을 지어주면,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날 수 있으며, 현생의 권속들도 좋은 일이 한량없다고 한다.
예수재(豫修齋)는 과거생의 업보를 씻고, 현생의 복과 사후의 좋은 세계에 나기 위한 일이며, 천도재는 망자가 좋은 곳으로 가도록 빌어주는 재이다.
5) 지장보살의 형상
지장보살은 삭발한 사문의 모습을 하시고, 지옥문을 깨트리는 육환장과, 어둠을 밝히는 장상명주를 들고 계시는데, 석장의 여섯 개 고리는 육바라밀을 상징한다. 육환장 윗부분에 부처님 한분을 모셨는데, 그 부처님은 지장원찬 23불의 첫 번째인 각화정자재왕여래”불이다.
좌 협시 도명존자 道明尊者
지장보살의 왼쪽에 서계시는 도명존자는 중국 양주 개원사의 승려로서 778년 우연히 지옥사자를 따라 명부에 가서 이곳저곳을 구경하며 지장보살을 만났다고 한다.
이승으로 돌아와 자신이 저승에서 본 명부의 그림을 그렸는데 사찰에서 볼 수 있는 지옥과 명부 그림들 모두가 그때의 모습으로『환혼기』라는 중국의 영험설화에 나온다.이런 연유로 도명존자는 지장보살의 좌측 협시가 되었다.
우 협시 무독귀왕無毒鬼王
세상의 악을 물리치는 무독귀왕은 귀신의 왕으로 경전에 의하면, 한 바라문의 딸이 그의 어머니에게 부처님 법을 따르도록 여러 방편으로 권유하였지만, 따르지 않고 삿된 짓만 하여 죽어서 무간지옥에 떨어졌다.
그러자, 어머니를 제도하기 위해 집을 팔아서 탑과 절을 크게 짓고 공양을 올리며 정성을 다한 뒤 어머니가 있는 무간지옥을 찾아가게 되었다. 그때 무독귀왕이, 바라문의 딸에게 여러 지옥을 설명하며 안내를 해준 인연으로 지장보살의 우측 협시가 되었다고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